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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방법의 기초

  • 코스/코스구분

    주제중심 교과융합 강좌 / 수료
  • 기관

    ICEHJ
  • 언어/번역

    한글/한글
  • 학습 기간

    단기(1~5주)
  • 수강 신청 기간

    2022.10.14 ~ 2022.10.30
  • 강좌 수강 기간

    2022.10.14 ~ 2023.01.31
  • 강좌 키워드

    고교학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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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주제

코로나가 가져온 변화로 알아보는 연구 방법론

핵심질문

자신이 원하는 학문적 연구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가?

연계과목

과학과제연구, 사회문화탐구

과목별 성취기준

* 사회문제탐구, 사회·문화
[사탐01-02] 사회문제 탐구를 위한 과학적 방법과 절차를 파악하고, 사회문제 탐구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자료 수집 방법의 특징을 설명한다.
[사탐06-02] 탐구 대상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자료수집방법을 활용하여 탐구 대상 사회문제의 현황을 분석한다.
[사문01-03]사회·문화 현상의 탐구 과정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자료 수집방법의 유형과 특징을 비교한다.

* 과학과제연구
[12과연01-01]토론과 조사를 통해 귀납적 연구 방법과 가설 연역적 연구 방법의 특징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12과연01-04]관심과 흥미가 있는 연구 주제를 탐색하고 관련된 자료를 찾아 구체적이고 독창적인 연구 주제를 선정한다.

수업목표

교육 과정 내 다양한 학문에서 말하는 ‘탐구, 연구’의 방법의 기초를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에서 실시하는 ‘과학적 연구’에 대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각 학문에서 사용하는 연구 방법과 자료 수집 방법을 학습한다. 공통의 주제(코로나가 가져온 변화)를 활용한 예시를 통해 연구 방법론의 기초를 쌓는다.

수업 설계의 방향

학생들이 일상에서 마주하는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해소하고 학문적 탐구를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함양에 초점을 맞춘다. 융합적 사고방식과 시각을 갖출 수 있도록 문·이과의 접근 방식을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연구 방법론과 자료 수집 방법에 대해서 배우고, 퀴즈와 실제 연구 사례들을 분류하는 과제를 통해서 개념의 현실 적용 능력을 기른다. 나아가 공개된 공공 데이터를 내려받아 재가공하는 방법을 실습하는 과정을 통해서 원하는 정보를 선별하고 생산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 목록

1차시 (사회문제탐구) : 사례로 알아보는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2차시 (과학과제연구) : 자연 과학의 연구 방법(귀납적 방법, 연역적 방법)
3차시 (과학과제연구) : 가설-연역적 방법과 실험 설계
4차시 (사회문제탐구) : 사회 과학의 연구 방법 (양적연구)
5차시 (사회문화) : 사회 과학의 연구 방법 (질적 연구)
6차시(실습) : 데이터 분석과 가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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