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진철
목진철은 SCK의 에듀클라우드팀에 재직중입니다.
총 21년간 IT업계에 재직 중에 있으며, 신용카드 조회기 개발을 거쳐, 팬택앤큐리텔에서 모바일 플랫폼을 개발하고, Adobe에서 Customer Engineer로 근무하였습니다.
SCK에서는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를 개발하였고, 현재는 에듀클라우드팀에서 다양한 교육용 커리큘럼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에 필요한 Office 365 인증코드는 소속학교 선생님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코스구분
코딩 / 수료기관
Microsoft언어/번역
한글/한글학습 기간
단기(1~5주)수강 신청 기간
2021.05.13 ~ 2030.12.31강좌 수강 기간
2021.05.13 ~ 2030.12.31강좌 키워드
이 과정은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버전을 이용하여 가상환경에서 나만의 세상을 탐험하고, 다른 사용자와 협업하고, 코딩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초, 중, 고등학생부터 성인들까지 즐겁고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학습에 필요한 것을 세부적으로 설명할 뿐만 아니라, 코딩 비 전공자나 초보 학습자들도 바로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총 10개의 과정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부터 설명하여, 기본적인 사용 방법, 각종 튜토리얼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처음에는 코드 빌더를 이용하여 블록 코딩으로 간략한 코드를 작성해 본 후, 점차 복잡한 코드를 작성하도록 단계별로 안내하며, 블록 코딩에 익숙해 지고 난 후에는, Python, JavaScript 코드와의 차이점을 비교해 가면서 조금씩 적응하도록 돕습니다. 각 단계별로 주어진 프로그래밍 문제들을 Python, JavaScript으로 해결하도록 하며, 다른 사용자와 같이 협업하는 방법, 그리고 Microsoft Teams를 이용하여 보다 다양한 자료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마지막에는 과정 중에 배운 것들을 응용하여, 실제의 환경을 마인크래프트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설계하며, 코딩을 이용하여 실제로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같이 따라해 볼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가상환경의 조작 방법, 다른 사용자와 협업하는 방법, 그리고 다양한 방식으로 코딩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01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버전 소개
-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버전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살펴 봅니다.
02 기본 사용법
- 마인크래프트 월드를 플레이할 때, 교육용으로 선택해야 하는 옵션에 대해 알아보고, 수업에서 사용되는 아이템을 사용하는 방법과, 코딩 교육을 위해 사용되는 코드빌더의 사용 방법을 알아봅니다.
03 튜토리얼,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
-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버전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튜토리얼과 라이브러리의 사용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04 명령어 사용하기
- 채팅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명령어를 사용해 보면서, 마인크래프트 내의 3차원 좌표계에 대해 이해하고, 명령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것들을 만들어보면서, 코딩으로 넘어갔을 때 해당 항목이 어떻게 적용될지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합니다.
05 멀티플레이 하기, 팀즈로 협업하기
- 다른 사용자와 같은 공간에서 함께 협업하기 위해서, 호스트를 만드는 방법과, 또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병행하여 사용함으로써, 서로의 화면을 공유하고 협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06 블록코딩의 이해, 튜토리얼 사용 방법
- 코드 빌더를 통하여, 블록 코딩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코딩 튜토리얼을 이용하여 코딩을 통해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07 Python 코딩하기
- 코드 빌더상에서 여러가지 과제들을 파이썬 코드로 작성하여 보고, 그 결과를 마인크래프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형태로 출력해 봄으로써, 파이썬 코딩에 보다 많은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하고, 코딩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게 합니다.
08 자바스크립트 코딩하기
- 파이썬 코드로 해결하였던 여러가지 과제들을 자바스크립트 코드로 작성하고, 각 블록 코딩,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코딩의 차이점을 이해합니다.
09 일차원, 이차원 함수 그리기
- 코딩으로 1차원, 2차원 함수를 구현해 봄으로써, 현실에서 풀고자 하는 문제들을 어떻게 코딩을 통해서 해결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결과를 마인크래프트에서 출력해 봄으로써 해당 문제를 어떻게 출력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10 태양계 구성하기
- 다루고자 하는 주제를 마인크래프트에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태양계를 마인크래프트에서 구현한다고 하는 경우, 태양계를 조사하고, 코딩을 이용하여 마인크래프트에 맞는 방식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주어진 주제를 구현하는 방법을 살펴 봅니다.
목진철은 SCK의 에듀클라우드팀에 재직중입니다.
총 21년간 IT업계에 재직 중에 있으며, 신용카드 조회기 개발을 거쳐, 팬택앤큐리텔에서 모바일 플랫폼을 개발하고, Adobe에서 Customer Engineer로 근무하였습니다.
SCK에서는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를 개발하였고, 현재는 에듀클라우드팀에서 다양한 교육용 커리큘럼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목연은 SCK의 에듀클라우드팀에 재직중입니다.
출판사 마케팅 팀을 거쳐, 소프트웨어 공급사에서 교육, 공공, 기업 시장 영업을 담당하였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교육 시장의 컨설턴트로 일했습니다.
SCK에서까지 총 14년간 교육 시장에서 다양한 교육용 커리큘럼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안상희는 스퀘어네트의 차세대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재직중입니다.
Open edX기반 CMS 엔지니어로 마이크로소프트 인증 시험 과정에 대한 콘텐츠 개발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